구역(가정)예배교안

[20240505] 2024년 5월 5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4-05-05
첨부파일

2024년 5월 5일 주일 구역(가정) 예배자료 “어린이 손에서 시작된 기적” (요 6장 5~11절)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92장, 563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요 6장 5~1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5월 5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오늘은 어린이주일입니다. 어린이주일을 맞이하여 우리는 정말 어린이들을 존중하고 있는가, 생각해 보실 수 있기 바랍니다. 그것은 신앙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인가요?


설교의 요약

오늘의 본문은 오병이어의 기적 사건, 곧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신 사건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은 사복음서가 모두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사건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 사건 속에 어린아이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는 어린아이가 제대로 사람으로 취급받지 못하던 시기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에서는 여자와 어린이가 사람의 수로 계산되지 않는 문화였습니다. 제대로된 인간으로 취급받지 못하고 있었던 시기였다는 것입니다.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이 오고 있던 때,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몰려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보시며, 그들의 배고픔을 생각하셨습니다.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라고 물으셨습니다. 이 때, 빌립은 나름 빠른 계산으로 얼마의 비용이 들 것인지 알아챕니다. 사태파악의 능력이 빠르고 분명합니다. 우리는 이와 같이 계산도 제대로 할 줄 알고, 사태파악이 가능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곳에 계셨던 예수님은 어린아이의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받으셨습니다. 바로 이것을 가지시고 큰 기적을 일으키셨습니다. 요한복음은 이 기적이 어린아이의 손에 들렸던 바로 그 오병이어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린이이를 사용하셔서 하나님을 놀라운 일들을 이루어 가십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은 어린아이를 통해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시고 또 하나님의 자녀로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게 하십니다. 정직한 아이, 엄마 아빠를 믿고 의지하는 아이, 편견이 없는 아이,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아이의 모습에서 우리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 18:3). 어린이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순수함으로 돌아가라는 주님의 마음, 온전한 믿음으로 나아가라는 하나님의 마음이 어린이의 모습 안에 담겨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는 우리 모두에게 축복입니다. 어린아이의 헌신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 믿음으로 우리 모두가 어린이들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1.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어떤 시선으로 보고 계십니까? 어린 아이의 시선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2. 신앙의 영역에서, 우리가 어린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나요? 어린아이들에게 신앙에 대해 배웠던 경험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귀한 자녀들을 허락하시고, 이들을 통하여 주님의 사랑을 알고 깨닫게 하시며,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귀한 아이들과 더불어 우리 모두가 서로 사랑하며 아름답고 멋진 가정을 이루어 가게 하시고, 신앙을 세워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