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30903] 2023년 9월 3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3-09-03
첨부파일
202393일 주일 구역(가정) 예배자료 구원에 이르는 길 (18:18-23)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287장, 521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눅 18:18-23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9월 3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성경을 보면 예수님을 만나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갈릴리 바다에서 그물을 던지던 베드로는 예수님을 만나고 사람 낚는 어부, 즉 제자가 되었고, 세리였던 삭개오는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 나오는 사람인 부자이자 젊은 관원은 예수님을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떠나 스스로 구원의 길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요?

 

설교의 요약

사실 이 관원만큼 예수님께 중요한 질문을 던진 이가 없습니다. 그는 예수님께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냐?’고 질문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율법들을 다 지켰노라며 예수님께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에게 부족한 것이 한 가지 있으니, 재산을 모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나를 따르라(눅 18:22)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그 젊은 관리는 슬퍼하며 근심하고 예수님의 곁을 떠나게 됩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재산을 다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까? 주님의 의도는 먼저 우리가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영생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주님은 이미 산상수훈과 다양한 말씀을 통해서 기존의 율법을 재해석하시며 그 의미를 갱신하고 완성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율법의 지시와 의미를 바르고 제대로 지키는 것이 인간인 우리에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의도는 바로 구원이 우리의 행위나 공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젊은 부자 관원이 근심하며 떠난 후에 제자들은 주님께 “그럼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나이까?”(눅 18:26)라고 묻습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이르시되 무릇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18:27)

 

오늘 본문의 전후에는 바로 이 주님의 의도를 정확히 보여주는 두 가지의 사건이 나타납니다. 먼저 예수님께 달려오는 어린아이의 이야기입니다.(눅 18:16-17) 제자들이 어린아이들을 막아서자, 예수님께서는 이들을 막지 말라고 하십니다. 흥미로운 것은 어린아이들을 맞아주시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언급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이후에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예고(눅 18:31-33)가 등장하고, 이후에는 주님께 큰 소리로 간절히 은혜를 구하던 맹인의 이야기(눅 18:38-42)가 나옵니다. 이 구조는 바로 우리의 구원이 어린아이처럼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우리의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누기
  1. 어린아이와 같이 하나님 앞으로 나아간 적이 있습니까?
  2. 여리고로 가는 길에 만난 맹인처럼,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찾은 적이 있습니까?
 

마무리 기도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우리의 노력이나 희생이 아닌, 주님의 은혜로 우리가 나음을 얻고 구원을 얻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작은 믿음이오나 주님을 향하여 나아가는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우리에게 은혜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