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11003] 2021년 10월 3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1-10-03
첨부파일

2021년 10월 3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하나님이 설계하신 교회” (출 26:30-37)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08장, 600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출 26:30-37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10월 3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소망교회가 세워진지 44주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소망교회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교회로 성장하였고 사회와 교회에 선한 영향을 끼치는 교회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흔들리는 상황 속이지만, ‘성막의 구조’를 통해 - 창립주일을 맞아 -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모습이 무엇인지 함께 찾아보길 원합니다. 

 설교의 요약

    첫째로 성막을 만드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 재료를 통해 교회의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 성막에서 제일 많이 사용된 재료는 ‘조각목’입니다: “조각목으로 궤를 짜되..” (출 25:10),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출 25:23). 조각목은 성막을 만드는데 거의 모든 곳(언약궤, 진설병상, 기둥, 제단 등)에 빠짐없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조각목은 아카시아 나무(Acacia Wood)로도 번역되지만, KJV 성경에서는 싯딤나무(Shittim Wood)로 번역됩니다. 싯딤나무는 광야에서 볼 수 있는 앙상한 가시나무입니다. 광야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나무입니다. 가시와 옹이가 많아 다루기 곤란한 나무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조각목을 순금으로 싸고 금테를 두르고 금고리를 걸도록 하였습니다 (출 26:37). 교회는 조각목처럼 연약한 우리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은 이런 우리에게 세례로 옷 입히시고 교회로 세우십니다. 

    둘째로 성막을 덮은 네 겹의 덮개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 성막을 덮은 덮개는 네 겹으로 되어있습니다. 겉으로부터 해달의 가죽, 수양의 가죽, 염소 털로 짠 앙장(휘장), 백색·청색·자색·홍색 실로 공교히 수놓은 앙장입니다. 해달의 가죽은 질기고 햇빛과 바람에 강한 가죽이나 화려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초라한 느낌을 줍니다. 교회가 강하나 초라하게 보이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수양의 가죽과 염소 털로 짠 앙장은 제사에 사용된 제물의 가죽입니다. 교회는 예수님의 보혈로 덮임을 상징합니다. 마지막 네 가지 색으로 공교히 수놓아 만든 휘장의 의미(출 26:1-3)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치 교회의 구성원들이 날줄과 씨줄이 되어 서로 교차함으로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고 멋진 휘장을 만들 듯이, 서로 연결될 때 진정한 교회가 된다는 말입니다 (엡 2:21).

    이렇듯 하나님은 가시나무와 같이 부족한 우리를 통해 교회를 만들어 가십니다. 그 위에 금을 덮어주시고 금테를 두르셔서 가치 있게 만들 듯, 세례를 통해 우리를 세우십니다. 또한 성막을 덮은 네 겹의 덮개처럼 겉으로는 거칠고 투박해 보이지만 안에는 서로 연결된 수놓아진 휘장이 있듯, 우리가 서로 연결될 때 아름다운 교회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 모두가 성막과 같은 그런 교회가 되길 축복합니다. 

 나누기

 1. 소망교회를 통해 받은 은혜는 무엇인지 서로 나눠보겠습니다.  

 2. 가시나무(조각목)처럼 부족한 우리가 교회 안에서 서로 연결할 때 아름다운 휘장으로 만들어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내가 교회를 위해 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마무리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소망교회 창립 44주년을 맞으며 우리 교회의 모습을 주님께서 설계하신 성막의 모습을 통하여 다시 깊이 생각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로 진정한 은혜와 감사가 있고 하나님의 임재가 드러나는 귀한 교회로 세워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