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01115] 2020년 11월 15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0-11-15
첨부파일

2020년 11월 15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주께서 세우지 아니하시면” (시 127:1-2)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569장, 588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시 127:1-2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11월 15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저는 신년 두 번째 주일(1월 12일)에 ‘포로에게 말씀하시다’라는 제목의 설교를 나눴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코로나 19가 창궐하기 전에 주신 이 말씀은 예언처럼 우리에게 임했습니다. 그리고 이 포로의 상황 속에서 우리는 오늘, 추수감사주일을 맞이합니다. “여호와께서 세우지 아니하시면...” 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는 추수감사주일입니다. 

 설교의 요약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 (시 127:1). 아마도 열심히 사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빈틈없이 최선을 다해 살아 본 사람이라면 이 고백이 더욱 절실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세우고, 그것을 지킵니다. 인간의 속성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인간의 가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세우는 일이 결코 우리의 힘만으로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내가 열심히 씨를 뿌리고 김을 매었지만, 이 열매는 나만의 공으로, 나만의 노력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도우셨습니다. 이것은 나와 하나님의 합작품입니다. 이것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감사입니다. ‘하나님, 나도 열심히 살았습니다. 일찍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이 정도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제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일을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번역은 이렇게 의미를 살려 번역했습니다. “진실로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사람에게는 그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복을 주신다.” (시 127:2).

    신년에 주셨던 포로기의 말씀으로 되돌아 가 봅시다. “.. 모든 포로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렘 29:4-5). 오늘 우리가 얻어 주님께 드리는 열매가 바로 그것입니다. 작으면 작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보기 좋은 것일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포로로 잡혀온 이 자리에서 열매를 따고 곡식을 얻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분깃입니다. 

    우리가 비록 포로의 형편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주님은 우리로 하여금, 집을 짓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씨를 뿌리며 열심히 일하며 거두라고 명령하십니다. 이 포로의 자리에도 주님께서 함께 하시며 햇빛을 비추어 주셔서 곡식들이 익게 하시며 순풍을 불어 주셔서 열매들이 자라게 하실 것입니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렘 29:11). 이 곳에서 하나님은 우리 편이십니다. 우리를 위해 일하시는 분이십니다. 오늘 포로 중에 있지만, 우리에게 들려 있는 소산들, 곡식들을 보면서 하나님께 감사하시는 여러분들 되시길 축복합니다. 

     

 나누기

 1. 살아가면서 ‘하나님이 나의 집과 성(일터, 자녀, 건강 등)을 세우셨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2. 올 한 해, 포로 중이었지만, 나에게 가장 감사한 일은 무엇이셨나요?   

 마무리 기도

    하나님, 포로기와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성도들이 감사주일을 맞아 우리 손에 들린 수확들을 살펴보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기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감사하는 주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