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70618] 2017년 6월 18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7-06-19
첨부파일

2017년 6월 18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분열의 영, 하나됨의 영?”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95, 183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엡 4:2-4 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생각하기

‘사람’이란 말은 ‘살다’와 ‘암’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살아갈 줄 아는 존재를 뜻합니다. 한자어 ‘인간’은 사람 둘이 서로 기댄 사이(간), 즉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사는 존재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홀로 있는 것이 좋지 않다 하시며 남자와 여자를 만들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홀로 단독자이지만 동시에 함께 사는 존재입니다. 인간은 본래적으로 공동체적입니다.

 

설교의 요약

진정한 공동체로 살아가려면 어떤 영적자세가 필요한가요? 세 가지 영성이 필요합니다.

첫째, 저항의 영성입니다(1절). 첫 인간 아담과 하와는 분열의 영성을 지녔다. 남편과 아내가 서로를 탓합니다. 가인은 시기심과 질투로 동생 아벨을 죽였습니다. 사울은 왕의 권력을 자신의 욕심을 위해 다윗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다 세월을 낭비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분열했습니다. 하지만 모세의 저항은 하나됨의 시작이었습니다. 애굽이라는 악의 세력으로부터 탈출하는 용기를 발휘하고, 거대한 정치세력을 향해 저항운동을 펼친 것입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혹과 미혹에 저항하는 영성을 지녀야 가정이 유지됩니다. 음란하고 불순한 세력들이 가정에 들어오는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내 가정을 보호하는 것은 ‘거절’하는데 있습니다.

둘째, 꿈을 가진 소망의 영성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현실주의자이자 동시에 이상주의자입니다. 현실의 위기와 위험을 목격하지만, 그보다 더 큰 비전을 가슴에 품고 있는 이상주의자여야 합니다(4절). 그렇게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를 강조하지만,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부활의 주님을 더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통합의 영성입니다. 교회는 새 이스라엘입니다(6절). 여기에는 인종의 차별도, 남녀의 차별도, 나이의 차별도 없습니다. 병든 자들도 건강한 자들도 바리새인과 세리들도 함께 모였습니다. 이방인도 유대인도 함께합니다. 오직 한 가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공동체가 이루어집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북한선교의 달입니다. 남과 북이 분단 된지 벌써 72년째입니다. 북한은 공산주의 체제에서 주체사상으로, 다시 수령론으로 타락하면서 썩은 물이 되어 버렸습니다. 수령에 대해선 찬양 외에는 어떤 말로 문제를 제기해도 반역이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도 가끔은 투정하듯 하나님께 항의를 하는데, 인간을 하나님 위에 앉히려고 한 북한과 어떻게 대화를 할 수 있는가가 우리 통일의 장애물입니다. 최근에 들어서, 저들은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도 부르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고인물이 썩는 것처럼 북한 체제가 온전할 수 없습니다. 북한 핵 미사일 위협을 통해서 세계가 그들에게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어쩌면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 북한의 정치체제가 싫다고 북한을 위해서 기도를 멈출 수 없습니다.

하나됨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정성을 다하고, 오래 참고, 사랑가운데 노력하고 애써야 합니다(3절). 이 땅에는 3만 명 이상의 탈북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 땅의 국민입니다. 우리가 사랑하고 함께 대한민국에 사는 것이 축복이 되어야 합니다. 기대합니다. 저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북한 선교의 선봉장으로 이 길을 함께 걸어갈 것입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기도하면서 준비되어야 합니다.

 

나누기

1. 저항의 영성, 소망의 영성, 통합의 영성, 지금 내 삶에 가장 필요한 영성은 어떤 영성인가요? 그 이유와 다짐을 나눠 봅시다.

2. 젊은 세대의 상당수가 통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통일에 대해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나요? 통일을 염원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 이 땅의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조국을 주시고, 주님 주신 믿음을 이 땅에 허락하셨습니다. 아직도 분단된 한반도, 주님의 방법으로 주님의 때에 이 땅에 자유, 민주, 평화 통일의 역사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기도하면서 사랑하면서 준비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