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71001] 2017년 10월 1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7-10-04
첨부파일

2017년 10월 1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예수, 우리의 자랑”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86, 210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갈 6:14-17 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생각하기

소망교회 40주년, 종교개혁 500주년. ‘소망아띠’와 ‘소망풍경’, ‘소망 책과 사람들’까지, 하드웨어의 변화에 이어 ‘일과 영성’, ‘신앙수련회’, ‘통일컨퍼런스’, ‘선교사초청대회’, ‘교육박람회’, ‘종교개혁과 한국교회개혁의 심포지엄’, ‘아드폰테스’, 그리고 ‘헨델의 메시야’까지. 성도님들 한 분 한 분의 참여와 사랑으로 많은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소망교회와 함께 한 15년의 세월을 돌아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감사의 제목 뿐 입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고백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아버지이시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주님이면서, 맏형이시고, 우리가 주님 안에서 다 형제요 자매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신 예수 공동체입니다.

 

설교의 요약

우리가 예수님을 자랑하는 이유는 첫째, 하나님께서 사랑을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 죄인인 우리를 의로운 자로 세우시고 우리를 위해 고난의 길을 걸으셨습니다(요1:29), 사랑할 줄 모르는 우리에게 사랑을 가르치셨기 때문입니다(요일4:19). 둘째, 우리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알게 하시고 친구로 불러 주셨기 때문입니다(요15:13). 셋째,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기 때문입니다(요1:12). 넷째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의 뒤를 따라가야 합니다. 우리는 작은 예수이며, 작은 그리스도입니다(요14:12-13). 다섯째, 부활하시고, 다시 이 땅에 오실 재림의 주님이신 예수님께서 우리와 동행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기고 또 이깁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롬8:37).

우리는 다시 소망의 50주년, 70주년의 미래를 바라보며, 시대로 부터 세 가지 과제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첫째, 치열한 사상논쟁을 이겨나가야 합니다. 21세기에 우리가 접할 종교다원주의가 깊이 우리 삶에 침투해 들어왔습니다. 객관적이고 진정한 진리는 없다고 말합니다.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선과 악의 절대적인 기준을 거부합니다. 그러나 기독교가 말하는 유일한 하나님은 단순한 독선과 독재가 아닙니다. 오히려 모든 인간을 사랑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사랑으로 하나 되는 통일성입니다. 또한 진화론적 과학주의를 이겨야 합니다. 하나의 신념체계일 뿐인 과학주의를 절대시하며 우리를 공격해 들어옵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하신다는 인격적인 만남과 소통을 거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망교회는 예수님을 믿는 많은 사상가들을 배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신학자 뿐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해당됩니다. 즉 신학자, 목회자, 평신도 전문가와 현장의 실천가들이 모여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이 땅에서 구현할 것인지 논의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합니다. 둘째, 다음 세대를 이어가야 합니다. 우리 교회 30대에 헌신하였던 분들이 벌서 70대를 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다시 20대, 30대, 40대를 위한 준비를 계속해야 합니다. 신앙은 전승이기 때문입니다. 구라파의 위가가 바로 이 전승의 단절 때문이었습니다. 셋째, 신앙과 삶의 현장을 연결해야 합니다. 내 직업과 내 일이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펼치는 현장인가를 물어야 합니다.

소망의 미래, 비록 어렵고 힘든 일에 부딪힐 때에도 주님께서 내 눈물을 닦아 주실 미래가 확실한 것을 믿고 오늘을 용기 있게 도전하며 살아가기를 결단하며 주님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귀한 자녀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누기

1. 우리 예수님을 자랑할 이유, 우리 교회를 자랑할 이유를 나눠 봅시다.

2. 소망 40년, 2017년 40주년 행사 중에서 가장 은혜로웠던 사역들은 무엇이었나요. 그 이유와 은혜를 함께 나눠 봅시다.

3. 앞으로의 소망 100년을 바라보며, 우리교회가 이런 교회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바람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40년의 세월을 여기까지 인도하셨습니다. 앞으로의 40년, 100년의 미래를 바라보며 우리를 맡깁니다. 예수님 사랑하며 자랑하며 우리의 삶을, 교회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성령님 우리와 동행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