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70326] 2017년 3월 26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7-03-28
첨부파일

2017326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교회, 배움의 공동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384, 438장을 부릅니다.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8-9 을 읽고 나눕니다.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생각하기

2015년 한 방송에서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일 1위가 무엇일지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나온 가장 많은 후회 중 하나가 공부를 덜 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공부는 우리가 평생 책임져야 할 과제이면서 동시에 평생의 소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인생 속에서 세 가지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는 책을 읽는 것입니다. 모든 공부의 시작은 책을 손에 드는 순간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경험하는 것입니다. 여행을 하며 새로운 것을 느낍니다. 전시회나 공연을 관람하며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좋은 친구, 멘토, 스승을 만나는 것입니다.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배우는 것, 그것이 최고의 배움이요 공부입니다.

설교의 요약

이 세 가지의 배움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신앙생활입니다. 성경책을 읽습니다. 성경을 읽고 듣고 마음에 새기는 것은 그것이 친히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기 때문입니다.(6:4-5) 말씀 속에는 하나님도, 하나님이 만드신 이 세상의 비밀도 다 들어있습니다. 최고의 공부입니다. 또한 삶의 경험을 통해 하나님을 배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경험, 즉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또한 출애굽을 하면서 하나님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만큼 자기의 삶의 순간순간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일어난 삶의 사건으로 인식한 백성도 없습니다. 가장 작은 순간도, 하찮은 것 같은 경험 속에서도 하나님을 인식했습니다. 그 경험이 새로운 삶의 축복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거대한 역사 경험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실존의 경험까지 포함합니다. 내 삶의 경험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하며 깨닫게 되는 배움이 있습니다. 삶 속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의 손길과 섭리를 깨닫게 됩니다. 그것이 간증입니다. 신앙생활에 있어서의 가장 결정적인 배움은 최고의 친구요, 멘토요, 스승이신 예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11:29) 신앙의 배움은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 속에서 얻게 되는 배움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가 배우게 됩니다.

사도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을 통해서 배운 사람입니다. 당대의 석학이었던 그는 지식으로는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에 삶이 변화했습니다. 바울은 모든 것을 전적으로 예수님을 통해서 배운 것입니다.(9) 바울이 배운 진리는 가슴으로 아는 진리, 마음으로 깨닫는 진리, 그의 삶을 변화시키는 진리였습니다. 바울의 삶에 거대한 열정을 만들어 내었던 살아있는 진리, 그것은 곧, 예수님과의 인격적 만남을 통해 배운 진리였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초대하십니다. 예수님을 맛보고 경험하라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어떤 말씀을 하시는지, 어떻게 사람을 대하는지, 어떤 시간과 역사관을 가지고 계시는지를 체험해 보라는 초청입니다.(11:28)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갖는 것, 그것이 신앙의 배움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이것을 예수님을 통해 경험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생명이시다.’ 예수님이 병든 자를 치유하시는 것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평안이시다.‘ 예수님 안에서 죄 용서의 기쁨, 하나님의 자녀 된 기쁨을 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진리이시다예수님을 통해 진리의 하나님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러한 것을 함께 체험하고 경험하게 하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남을 통한 배움으로 삶의 길을 넓혀 가시길 축복합니다.

나누기

  1. , 삶의 경험, 만남 등을 통해 배움을 얻게 된 좋은 기억이 있다면 서로 이야기해봅시다.

2. 말씀을 통해,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 배움으로 새롭게 변화된 자신의 삶의 간증을 나눠봅시다.

3. 신앙생활을 통한 배움을 위해 필요한 모습,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결단하고 나눠봅시다.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배울 수 있는 특권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배우며 성숙하는 삶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