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70604] 2017년 6월 4일 주일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7-06-06
첨부파일

2017년 6월 4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408, 182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요 15:25-26 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생각하기

오순절은 출애굽 당시 광양에서 인도하셨던 하나님의 사랑을 함께 기억하고 기념하는 날입니다. 또한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날이기도 하며,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하나님 앞에 처음으로 수확한 열매를 드리던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이 날을 성령강림절로 지킵니다. 유대인들은 율법 받은 것을 기념하는 이 절기에 기독교는 죽음을 이기신 예수님께서 진정한 생명의 소유자가 되었다는 복음을 성령님을 통해 선포합니다.

 

설교의 요약

오늘의 성도들도 성령을 받고 성령에 충만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성령충만을 진정으로 원하는가 물으면, 머뭇거리게 됩니다. 성령충만하면 나의 지성은 무디어지고, 감성적이게 되고, 비정상적인 사람처럼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을 ‘진리의 성령’이라 명명하십니다. 성령은 어떤 분이신가요?(26절) 우리를 안내하는 보혜사, 돕는 분, 상담하는 자, 위로자이십니다. 또한 성령은 진리의 성령이십니다. 그러면 진리란 무엇인가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요14:6). 성령은 예수님이 진리이심을 알게 하시고, 우리에게 예수님을 증언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이 없는 시대에 사람들은 무엇에 자기를 의존하였을까요? 첫째, IQ(지적인 지능). 엄청난 양의 정보를 축적합니다. 하지만 인간이 그런 지성적인 똑똑함만 갖고서 삶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둘째, 20세기 후반에 EQ(감정의 지능)가 등장합니다. 심리적이고 관계적인 정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공감의 능력, 측은지심의 능력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왔습니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SQ(영성 지수)입니다.

영성지수란 자기 자신을 향하여 왜를 질문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내가 누구인가? 왜 살아야 하는가? 이 질문의 대답은 성령님이 오셔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령강림은 바로 우리 마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마음을 열어 놓아야 성령님이 우리 가운데 오십니다.(롬5:5) 우리가 성령의 사람인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예수님을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고 있는가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예수님을 더 알고 싶고, 예수님을 더 사랑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성령의 역사입니다.

먹고 마실 것이 풍요로워지고 있습니다. 삶의 질이 더 높아지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런데 불평, 불만은 왜 자꾸 늘어나는 것일까요? ‘자존심’은 점점 더 세지는 데 왜 ‘자존감’은 점점 더 약해 지는 것일까요? 보아야할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삶의 색맹을 앓고 있습니다. 확신도 없이, 변화도,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너무 쉽게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도박중독에 빠집니다. 그리고 예고도 없이 자살을 하는 것은 모두 ‘자기 삶을 어떻게 보람 있게 살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 삶이 너무 의미 없이 지나가는 것 같은 허무함을 느끼나요? 그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할 수 있다면, 이미 그는 새로운 가치를 향한 발걸음이 시작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마음속의 심리적인 그림자와 영적인 그림자를 제거하십니다. 예수님은 빛 자체이시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현실 속에 살지만, 현실을 감히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내면에 있는 자기 영으로 만족하지 맙시다. 생명의 영, 진리의 영, 지혜의 영을 모셔야 합니다. 예수님을 가슴으로 마음으로 알고, 예수님을 더 사랑하고. 예수님을 자랑하면. 예수님의 사람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삶을 인도하시는 놀라운 일을 체험할 것입니다.

 

나누기

1. 나는 IQ와 EQ와 SQ 중에서 무엇을 가장 우선시 하고 추구하는지 나눠 봅시다.

2. 우리의 기도제목을 점검해 보고, 나의 기도제목 중 진심으로 성령충만을 위한 기도제목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기도제목을 점검하며 SQ를 높이기 위한 우리의 경건의 훈련을 결단해 봅시다.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과 함께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내 영과 세상의 거짓된 영에 의해 살지 않게 하시고, 나를 주님 앞에 내어놓아 예수님의 영으로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