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30716] 2023년 7월 16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3-07-16
첨부파일
2023716일 주일 구역(가정) 예배자료 물이 주님을 만나니 얼굴을 붉혔도다 (2:1-11)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44장, 449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요 2:1-11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7월 16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200년 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한 종교학 시험으로 이런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예수가 물을 포도주로 바꾸었던 기적의 영적 의미를 서술하라.” 다른 학생들은 답을 쓰느라 여념이 없는데 한 학생은 시험 내내 가만히 있다가, 종료 직전에 단 한줄의 문장을 써서 제출했습니다. 그가 쓴 내용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물이 그 창조주를 보고 얼굴을 붉혔도다.”(Water saw its Creator and blushed) 이 문장을 쓴 학생은 바로 영국의 낭만파 시인 조지 바이런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보다 약 100년 전에 영국의 시인 리처드 크래쇼도 비슷한 내용의 라틴어 시를 쓴 적이 있습니다. “수줍은 물이 주님을 만나니 얼굴이 붉어지더라.”(Nympha pudica Deum vidit, et erbuit)

 

설교의 요약

가나의 어느 혼인 잔칫집에 포도주가 떨어졌습니다. 당시 문화에서는 잔치 중에 포도주가 동나는 것은 대단한 결례였고, 자칫하면 신랑 측이 소송을 당할 수도 있는 일이었습니다. 마리아는 예수가 자신의 아들이기는 하지만, 단지 평범한 아들이 나이었음을 평생 유념하고 살았습니다. 마리아는 처녀의 몸으로 성령에 의해 예수를 잉태했습니다. 때문에 그녀는 예수가 메시야라는 사실을 믿고, 포도주가 떨어졌을 때 이 문제를 예수님 앞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신앙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자신의 문제를 예수님께 가지고 나오는 것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마 11:28)고 부르시는 주님 앞으로 우리의 문제와 짐을 가지고 나와 아뢰는 것이 바로 신앙입니다.

마리아는 예수님과의 대화를 마친 후, 하인들을 향해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5절)고 말합니다.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절대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하인들은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각 항아리마다 아귀까지 물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그 물을 떠서 잔치에 갖다주라는 명령을 듣고, 말씀 그대로 갖다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순종이야말로 기적을 만드는 마지막 걸음입니다. 여리고성을 일곱 번 돌라는 말씀에 순종했을 때, 철옹성 같았던 여리고성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요단강에 일곱 번 몸을 담그라는 말씀에 순종했을 때, 나병환자였던 나아만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믿음은 상식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것까지라도 순종하는 힘입니다.

오늘 본문이 의미하는 바는, 바로 새 시대가 왔으니 새 사람이 되라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율법의 시대가 가고 은혜의 시대, 하나님 나라가 왔습니다. 그러니 물이 변하여 포도주로 질적인 변화를 한 것처럼, 우리도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 거짓된 사람이 진실한 사람으로, 가시가 있던 사람이 온유한 사람으로, 교만한 사람이 겸손한 사람으로, 맹물처럼 아무 맛도 없던 사람이 포도주처럼 맛있는 사람으로 변해야 할 것을 말해줍니다.

 

나누기
  1. 내가 주님께 가지고 나갈 문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나의 생각과 지식, 상식을 넘어 순종해야 할 하나님의 명령에는 무엇이 있나요?
 

마무리 기도

주님, 제가 여기 있나이다. 제 속에 오셔서 저를 주님이 원하시는 맛난 사람으로 변화시키시되 풍성한 사람으로, 그리하여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맛과 향기를 나누어 줄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