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10411] 2021년 4월 11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1-04-11
첨부파일

2021411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하나님이 물으신 다섯 가지 질문” (왕상 3:4~10)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164, 310장을 부릅니다.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왕상 3:4~10절을 읽고 나눕니다.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411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사람들이 던지는 질문에 그들의 정체성과 생각이 담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드리고 싶은 질문은 무엇입니까? 인간의 문제를 끌어안고 깊은 고뇌 속에 던지는 질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질문을 던져 놓고도 답을 찾지 못해 괴로워하고 있음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계실까요?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굳이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 질문은 인간들을 위해서입니다. 그 질문은 인간을 본질적이고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귀중한 질문들입니다. 그 질문에 숙고하여 답하는 일은 그래서 중요한 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던지는 질문은 어떤 것들이었을까요?

 

설교의 요약

    하나님께서 물으신 질문들 중 첫 번째는, “네가 어디에 있느냐?”(3:9)는 물음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이 질문을 던지실 때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자리에 있었습니다. 이 물음은 그들의 좌표를 묻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현재 하나님을 떠난 상태에 있다는 존재론적인 질문이었고, 하나님의 애통의 목소리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향하여 애타게 찾으며 물으십니다. “네가 지금 어디에 있느냐?”

    하나님의 두 번째 질문은 네 아우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4:9)는 것이었습니다. 형제를 죽이고 적개심으로 가득한 가인에게 하나님은 네 형제,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 묻고 계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와 어떤 관계에 놓였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한 질문을 던지십니다. “네 아내, 남편, 네 형제, 이웃, 함께 하는 성도들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 너는 그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느냐?” 이 질문에 우리는 가인처럼 답할지 모릅니다. “내가 그들과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왜 내가 그들을 지켜야 합니까?” 지독한 개인주의, 나만 생각하는 고집스러운 마음으로 우리 마음이 병들이었는지도 모릅니다.

    하나님의 세 번째 질문은, “내가 네게 무엇을 주기를 원하느냐?”(왕상 3:5)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했던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 주셨던 물음이셨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질문에 듣는 마음을 구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묻고 있습니다. “내가 네게 무엇을 주기를 원하느냐?” 하나님의 사랑스러운 물음에 우리가 답해야 할 그 한 가지는 무엇이어야 하겠습니까?

    하나님의 네 번째 질문은, “너는 나를 아느냐? 네가 알면 얼마나 아느냐?”(38:5)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왜 의인이 고통을 당해야 하는지 묻는 욥을 향해 정말 네가 나를 아느냐? 나를 안다는 것이 도대체 얼마나 되느냐?” 되묻고 있습니다. 오늘 주님은 똑같은 질문을 우리들에게 하고 계십니다.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을 믿을 수 없다며 나를 설득해보라는 자들에게 네가 얼마나 알아서 하나님을 알겠다고 말하는 것이냐? 그때서야 하나님을 믿겠다고 말하는 것이냐? 너는 정말 다 아느냐?” 우리의 무지를 깨우치며 알도록 하시는 주님의 물음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질문은 이것입니다.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6:8) 이사야갸 받은 사명은 멸망하는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능력이 없으셔서 발을 동동 구르며 이 질문을 던지셨을까요? 주님께서는 주님의 동역자를 찾고 계셨습니다. 그루터기, 구원의 씨앗을 찾는 물음이었습니다. 그 주님께서 오늘 우리에게 묻고 계십니다. “누가 우리를 대신하여 갈꼬! 누가 나를 대신하여 갈 것인가!”

이처럼 하나님의 질문 속에 우리를 향한 초청이 있고 사랑스러운 배려와 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 다섯 가지 물음이 오늘 하나님 앞에 선 우리를 향하여 열려 있습니다.

 

나누기

1. 나는 오늘 하나님께 어떤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까?

2. 하나님께서 물어 오시는 다섯 가지 질문 중에 더 마음에 와 닿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 물음에 대한 나의 겸허하고 솔직한 답은 무엇입니까?

 

마무리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오늘도 나를 향하여 물어 오시는 주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그 질문 앞에, 주님의 그 엄숙한 초청 앞에 겸허하고 솔직하게 답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에게 용기를 주시어 주님의 초청에 손을 내밀고 답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