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10425] 2021년 4월 25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1-04-25
첨부파일

2021425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모두 쫓아낼 때까지 그들을 남겨두리라” (3:1~6)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170, 356장을 부릅니다.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3:1~6절을 읽고 나눕니다.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425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사사기를 읽어 내려가면서 반복되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그건 바로 약속의 땅에 들어선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처럼 가나안 족속을 온전히 쫓아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말씀에는 하나님께서 어떤 의도를 두고 가나안 땅을 점령하게 하실 때, 그 땅에 이방 족속들을 남겨 두어 어중간하게 점령하게 하신 이유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쫓아낼 거라 하셨는데, 결국 다 쫓아내지 못한 현실 속에 주어진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요?

설교의 요약

    하나님께선 이방 족속을 다 몰아내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주십니다. 일부 남겨두겠고 조금씩 쫓아내겠다고 하십니다. 심지어 급히 멸하지 말라고도 하십니다.(7:22~24) 이유는 이렇습니다. 다 쫓아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안전히 거할지 모르지만, 비어 있는 그 땅에 들짐승 및 다른 것들이 번성하여 백성들을 곤란하게 할 거라는 겁니다. 일시적으로 함께 거하면서 이들이 땅도 경작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필요를 공급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가지를 명령하십니다. 결국 이들도 쫓아낼 것이니, 함께 살면서 이들의 풍속을 따르거나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23:11~13)

    하나님은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만을 섬기며 살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출애굽 한 이들을 광야에서 훈련시켰고, 40년이 지나서야 약속의 땅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땅을 주시지 않고, 이방 족속을 남겨두신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건 오늘 말씀처럼 이스라엘을 시험하기 위함이었습니다.(3:1~4)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바르게 따르고 순종하는지에 대한 시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세상 속 전쟁을 수행하는 법을 알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전쟁을 수행하는 법, 그것은 전쟁은 칼과 창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 속한 것임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땅에 여전히 이방 족속이 존재하고, 신앙인의 삶의 자리에 악한 영향을 주는 존재들이 있지만 완전히 쫓아내지 않으시고 이들과 전쟁하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키고 시험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께선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그 이방족속들을 다 몰아낼 것입니다. 그때까진 이들과 함께 견디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누구와 함께 사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 명령에 귀를 기울이고 이 땅에서 어떻게 사느냐에 있습니다. 함께 살지만 종속되거나 압도되지 않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하나님께 집중하면서 이것이 무용지물임을 아는 것입니다.

약속하신 땅은 좋은 사람들로만 가득 차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말씀에 붙들려 살아간다면 약속의 땅이 되어 가는 것입니다. 사사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쫓아내고 지배 받는 그 끝없는 싸움에서 결국 하나님께 집중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그들에게 불행이었습니다모두를 쫓아내기 전까지 그들을 쫓아내지 아니하리라 내 옆에 유혹의 대상이 도사리지만, 주님의 말씀 붙들고 청종하며 따라 살 때 우리는 그것 모두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나누기

1. 신앙인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종속하거나 압도되게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하나님께서 시험하려고 내 삶의 자리에 남겨두신 것들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말씀을 듣고 깨닫게 하신 것들을 토대로 어떻게 극복해 가시겠

   습니까?

 

마무리 기도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 우리는 이미 약속의 땅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척박한 땅이고 유혹의 땅입니다. 악함과 유혹이 내 옆에 도사리고 있지만 오직 하나님 말씀만이 우리를 인도하시기를 바라며 결단합니다. 함께 살지만 그렇다고 그 풍속에 종속 당하거나 압도당하지 않게 하시고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