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10530] 2021년 5월 30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1-05-30
첨부파일

2021530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부자도 천국에 갈 수 있는가” (삼하 12:1~9)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463, 492장을 부릅니다.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삼하 12:1~9절을 읽고 나눕니다.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530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돈과 행복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있음을 통해서 돈과 행복을 택일의 영역으로 두는 것입니다. 기독교 덕목 중에는 청교도 정신에 따른 아름다운 덕목으로 청빈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덕목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어떻습니까? 부자가 되는 것이 기독교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을 갖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은 부자가 되면 안 되는 것일까요? 부자는 정녕 천국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일까요?

 

설교의 요약

    기독교는 물질적 풍요와 부요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축복의 일부라고 여깁니다. 물질만능의 위험을 경계하지만, 부요함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물질적 풍요 자체가 결코 하나님의 저주가 아닙니다. 성경 속 신앙의 조상들이 이러한 부요함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면에서 우리를 혼란에 빠트리는 질문이 있습니다.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렵다”(18:25)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축복으로 부요함을 누렸던 그 신앙의 사람들은 다 어떻게 된 것입니까? 결국 하나님 자신이 가장 큰 부자이신데,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씀은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 순종하고 따르는 자들에게 부요함을 약속하셨고, 부요함을 누렸습니다. 분명 물질적 부요는 반 기독교적인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성경이 말하는 부자가 둘이 있음을 봅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축복을 얻는 자로서의 부자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으로부터 외면당한 부자입니다. 이는 처음부터 둘로 나뉜 것이 아닌 하나로 있다가 나뉘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 다윗을 향한 나단 선지자의 책망에서 우리는 두 부류의 부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자였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부요한 자가 되어 갔고, 왕이 되고 권력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이 변곡점에 서 있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힘과 능력, 부와 권력으로 자신이 범죄 한 일을 덮는 순간에서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부요함과 힘과 권력을 다른 이의 것을 빼앗고 욕망을 채우고 지키려는 데 사용하였다는 것입니다. 나단의 고발처럼 가난한 사람의 양을 빼앗는 악한 부자의 모습입니다.

    누가 악한 부자입니까? “남의 것을 빼앗아 부자가 된 자야 네가 언제까지 그럴 것이냐!”(2:6) 하나님께서 책망하십니다. 하나님은 악한 부자의 모습을 이렇게 알려주십니다. “이스라엘이 부자가 되더니 반역자가 되었다”(32:15)고 말입니다. 하나님 감각을 잃고 하나님 앞에 서 있지 않은 악한 부자가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부요함을 누렸던 다윗은 변곡점에서 하나님 감각을 잃어버렸습니다. 자신이 하나님 앞에 서 있음을 망각했기에 악한 부자로서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신이 악한 부자였음을 알고, 하나님 앞에 서서 진정으로 회개하며 돌이킬 때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진정 부요하신 하나님은 부요함을 자랑하거나 그 힘을 남용하지 않으셨습니다. 자신의 가장 귀한 것, 외아들을 세상을 위해 내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가난한 땅에 성육신 하셨고 말구유에서 누워 미천한 사람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부요함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함께 할 때 축복입니다. 하나님을 잊을 때, 하나님 앞에 서 있음을 망각할 때 언제든 자기만 먹는 악한 부자가 될 것입니다.

 

나누기

1. ‘부자에 대한 나의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부요함을 선물로 주신다면 어떤 부자가 되고 싶습니까?

2. 축복 받은 부자와 악한 부자 사이의 변곡점에서 찾아오는 유혹이 있습니까? 그 유혹을 어떻게 이겨야 하겠습니까? (딤전 6:17~19)

 

마무리 기도

    아버지 하나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에 이미 우리는 부자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선한 청지기, 축복 받은 부요한 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날마다 하나님 앞에 서 있음을 자각하며 변질된 악한 부자 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