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40428] 2024년 4월 28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4-04-28
첨부파일

2024년 4월 28일 주일 구역(가정) 예배자료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길” (막 1장 14~20절)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166장, 260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막 1장 14~20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4월 28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 이 말씀은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예수님께서 자신의 입으로 말씀하신 첫 번째 말씀입니다. 이 말씀 속에는 예수님의 사역의 성격이 드러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한 번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교의 요약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주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두 가지가 있다면, 바로 회개하는 일과 복음을 믿는 일입니다. 희망 없는 이 세상에 살아가면서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것입니다.

먼저, 회개하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왜 회개해야 할까요? 모순과 절망으로 가득한 세상을 우리 인간이 만들어왔기 때문입니다. 회개하라는 말씀은 주님께로 돌아오라는 의미도 있지만, 보다 포괄적이고, 본질적인 인간의 문제를 말하고 있습니다. 회개하라는 말씀은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식에서 완전히 돌아서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으로는 결코 이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는 선언입니다. 그래서 회개는 이 세상의 파멸과 심판을 늦추며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동시에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자격이 되기도 합니다. 회개하는 사람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복음을 믿으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복음은 예수님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우리가 의롭다 인정함을 받게 되었고 하나님과 화해가 이루어졌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고백하는 사도신경이 복음의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복음을 믿으라고 말씀하신 것은 “예수님을 믿으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 전심으로 헌신하여,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모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따라오라 말씀하시니, 그 말씀에 순종하여 따라가는 것입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는 주님의 말씀은 하나이며 단순합니다. 제자들이 한 것은 바로 이러한 복음, 곧 예수님의 사역에 함께 하는 것이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는 것이었습니다. 복음을 믿고, 회개하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 아닙니다. 주님의 말씀을 붙잡고, 그 길로 따라 나서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을 때 수많은 하늘나라의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누기

  1. 우리는 모순되고 정의롭지 못한 세상의 피폐함과 망가진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세상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2.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식의 삶에서 완전히 돌아서야 한다면, 우리가 돌이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는 주님의 말씀을 마음 속 깊이 새기며 오늘 주님께 기도합니다. 예수님을 신뢰하며, 그 말씀에 순종하여 영적 순례의 길을 떠나는 우리가 되기 원합니다. 이것이 믿음의 시작이며, 복음을 믿는 길이며, 회개의 길임을 늘 기억하게 하시고, 주님의 말씀의 능력을 날마다 체험하며, 믿음의 신비를 늘 누리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