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01004] 2020년 10월 4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0-10-04
첨부파일

2020년 10월 4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이 성전을 헐라” (요 2:13-22)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08장, 600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요 2:13-22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10월 4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교회 창립 43주년을 맞이하는 주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소망교회를 지금까지 지켜주시고,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귀한 교회로 세워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오늘 같은 날, 예배당에 함께 모여서 축제와 같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서, 역설적으로 역사에 남을 만큼 특별한 기념 주일이 된 것 같습니다. 

 설교의 요약

    오늘 본문은 ‘옛 것이 새 것으로 대체’되는 구조 속에 있습니다. 브라운(Raymond E. Brown)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1:14)의 말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 육체로 오신 그리스도가 이 세상 위에 나타난 하나님의 새로운 형태의 임재의 모습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과거 성막과 성전의 새로운 대체적 존재가 되신다는 의미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라는 말씀의 뜻은 무엇일까요?

    먼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는 조건절 명령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일 네가 ... 한다면”의 구조를 가진 명령형입니다. 즉, “너희가 이 성전을 헐어버린다면 ...”이 됩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을 유대인들의 입장에서 듣는 다면 이런 말로 들릴 것입니다. ‘너희가 보는 이 건물, 이 성전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성전을 헐어 버리라. 하나님을 만나려고,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라고 여기며 이곳에서 너희가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너희의 이 성전은 이제 너무나 많은 잘못된 관행과 죄로 망가지고 말았구나. 그러므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성전을 헐라! 그러면 내가 새로운 성전을 일으켜 세워 주리라.’ 이런 말씀이지요.

    두 번째로, 예수님께서 성전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예수님의 몸, 육체로 생각한다면 어떤 말씀일까요? 이 말씀은 ‘역설적인 명령형’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성전을 헐고 즉시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확인해 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너희가 이 성전을 헐기만 해봐라. 그렇게 된다면... 내가 사흘 만에 다시 일으킬 것이다.’ 이 말씀은 ‘너희가 나를 죽여도, 나는 다시 일어나리라’는 말이고, 이 말씀은 ‘너희가 성전을 무너뜨려도 나의 참된 성전은 다시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두 가지 성전의 의미를 가지고 이 말씀의 뜻을 살펴보았습니다만, 흥미롭게도 두 경우 모두 주님께서 세우시는 성전은 한 결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됩니다. 즉, 부활하신 주님의 몸이 바로 새롭게 세워지는 성전, 교회가 됩니다. 교회는 단순히 어떠한 조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 부활의 생명을 가진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인격, 품격을 가진 존재를 말하는 것입니다. 부활의 주님께서 우리에게 새롭게 세워주시는 성전, 교회는 영원한 생명이 있는 곳입니다. 

     

 나누기

 1. 창립 43주년을 맞이하며 나에게 가장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요? 

 2. 하나님의 참된 교회인 ‘소망교회와 개인’에게 새롭게 세우시길 원하는 모습은 무엇일까요? 

 마무리 기도

    창립 43주년을 맞는 소망교회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너희가 이 성전을 헌다면... ’ 말씀하시는 주님의 말씀을 희망의 말씀으로 받습니다. 참된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상에 생명을 전하는 주님의 교회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