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80729] 2018년 7월 29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8-07-29
첨부파일
2018년 7월 29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리더십의 그림자(1), 오만함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528장, 309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삼하24:1~4, 9~10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7월 29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인간은 누구나 교만합니다. 교만하다는 것을 일종의 콤플렉스(complex)입니다. 콤플렉스는 자기 자신의 부끄러움을 숨기고 싶은 열등 콤플렉스와 자기가 얼마나 잘만 인간인지 보여주고 싶어 하는 우월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열등감과 우월감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열등감 혹은 우월감을 지니고 있습니까?

 

설교의 요약

어떤 것이 우리를 열등감 혹은 우월감의 마음을 갖게 할까? 오늘은 리더십의 그림자중에 첫 번째로 오만함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인간의 오만함이란 사실 열등감의 뒷면이며, 겸손이란 자존감의 뒷면입니다. 그렇다면 오만함과 자존감의 치이는 무엇일까? 자존감은 나의 나됨에 대한 자부심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라는 최고의 자부심(자존감)이 있어야 합니다.

자존감은 축복이지만, 오만함(교만)은 일종의 우상숭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기를 높여서 신처럼 자기를 받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고, 할 수 있다고 신뢰를 불어넣습니다. C.S. 루이스는 교만은 영적인 암이다고 하는데, 교만은 참된 기쁨과 감사를 잃어버리게 합니다.

 

다윗은 어떤 인물일까? 그는 인간이 갖고 있는 다중적인 인격을 지녔습니다. 소년/청년으로서의 다윗은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신뢰함으로 자기 분수를 알고 겸손했습니다. 사울 왕에게 끊임없이 쫓김을 당하면서도 결코 겸손의 위기를 잘 넘겼습니다. 왕으로서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지혜롭고 분별력 있는 지도자였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한편으로 아주 이기적이었습니다. 육체의 정욕에 붙잡혀서 인생의 최대의 실수를 범했습니다. 다윗의 생애에 나타난 오만함의 죄악이었습니다. 그러나 자기가 행한 잘못을 철저하게 고백하였습니다(10).

다윗은 싸움꾼으로 멋진 말로는 전쟁의 영웅이었으며, 전사였습니다. 목동시절에는 사나운 짐승(사자, )도 물리쳤고(삼상17:34), 골리앗은 돌팔매(삼상17:45), 사울 왕의 신하로서 그리고 왕으로서 블레셋과 이웃 나라들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다윗은 전투, 전쟁이 그의 자랑이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잘 하는 것, 내가 가진 좋은 것이 때로는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윗은 전쟁의 욕망이 내재해 있었습니다. 그 욕망을 사탄이 불러일으킴으로 군대의 수효에 관한 관심으로 인구 조사를 결정하였습니다. 다윗의 인구조사는 요압을 주관자로 삼으렴, 칼을 뺄 수 있는 군사만을 조사하였습니다. 전투인을 조사하는 것은 군대 징용과 세금의 목적이었습니다. 여호와를 의지하기 보다는 유사시에 군사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스스로 자기의 힘을 과시하려 한 것입니다. 다윗이 미약한 군사력으로 주변 열강들을 무찔렀던 이유는 하나님을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오만함이란 일종의 자기 우상숭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조사는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배반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인구 조사 이후에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습니다(10). 다윗이 사울 왕가 다른 이유는 딱 한 가지 그것은 바로 자신의 잘못을 회개한 것입니다. 회개란 옛 건의 단절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것에 대한 시작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망각했음을 고백합니다. 인구조사 명령을 한지 10개월이 지난 후에 깨달았지만, 회개함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갔습니다. 다윗과 사울의 차이는 바로 회개하는 다윗과 뻔뻔한 사울의 모습입니다. 교만과 오만에서 돌아서서 하나님 앞에 두렵고 떨림으로 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1. 버리지 못한 나의 교만한 모습은 무엇입니까? 함께 나눠보세요.

2. 사울은 후회하였지만, 다윗은 철저하게 회개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회개해야할 삶의 모습은 무엇입니까? 서로 격려하고 축복하며, 함께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잘못된 것을 믿고 신뢰하는 오만함에서 벗어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서며, 이웃들을 향해서 베풀 줄 아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