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80812] 2018년 8월 12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8-08-12
첨부파일
2018년 8월 12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리더십의 그림자(3), 권력욕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320장, 442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삼하 15:1~6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8월 12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권력욕이란 가장 깊이 뿌리박은 인간의 욕망으로 자기 보존의 욕망입니다. 이것이 더 커지면 남을 지배하려는 욕망이 됩니다. 모든 갈등과 다툼에는 이런 권력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권력욕이란 인간을 가장 강력하게 이끌어가는 욕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교의 요약

    오늘 말씀은 권력의 욕망이 가득한 아들이 아버지를 모반하고, 반역하는 이야기입니다. 아버지에 대한 기대와 실망이 교차되면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압살롬은 동생 다말이 암몬에 의해 겁탈을 당하자 그를 죽이고 도피생활에 들어갔습니다. 다윗은 도피 중이었던 아들 압살롬을 다시 예루살렘으로 불렀지만 만나주지 않았습니다. 일종의 징계를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부터 압살롬은 아버지를 저항하고자 하는 마음을 품었습니다. 아버지를 쫓아내고 왕위를 차지하려는 권력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압살롬은 무엇을 준비했습니까? 첫 번째로 힘을 축적(군사력)했습니다. 그래서 권력의 바탕이 되는 병거, 말 호위병을 확보하였습니다(1). 둘째로 이미지와 상징을 사용하여 백성들의 마음을 얻었습니다. 그는 백성들에게 나는 당신을 사랑하는 지도자요, 백성의 문제를 깊게 인식하는 지도자요, 길거리에서도 시장에서도 백성들이 있는 곳이면 나는 어느 곳에도 갈 수 있는 지도자(2)”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습니다. 세 번째로 정치 권력자를 이간질하였습니다. 적을 만들어내고,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이끌어 들이는 작업입니다(2~3). 마지막으로 압살롬이 이렇게 행하였던 이유는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그는 왕에게 나아가서 재판을 청하러 오는 사람들에게 다윗을 무능한 자로 비판하였으며, 자신은 능력이 있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압살롬은 헤브론으로 가서 자기가 이스라엘의 왕이다고 선언합니다.

    압살롬은 다른 사람보다 잘났고, 정치권력의 욕망도 컸으며 다른 사람을 포용하는 정치적 아량도 뛰어났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결정적인 문제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그에게는 기다림이 없었습니다. 2인자로서 해야 할 자기 본분을 상실했습니다. 그는 아버지를 반역한 아들, 자기 역할을 등한히 한 아들로 멈추었습니다. 본문 1절의 자기를 위하여라고 기록합니다. 압살롬은 국력, 군사력, 만심 등이 자기를 위하여 소유하였습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였지만, ‘자기를 위하여, 자기의 목적을 위하여, 자기의 야망을 위한 권력이 되면 그 순간에 공동체는 위기 속에 빠져드는 것입니다. 사울 왕도 자기를 위하여 기념비를 쌓음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습니다(삼상15:12). 다윗은 하나님의 눈에 합한 자였지만, 압살롬은 사람들의 눈에 멋있는 자로 남았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1인자가 되기보다, 충성스러운 2인자 의식을 가지며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1인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해방 73주년을 맞이하며 어떤 지도자를 세우며, 어떤 지도자가 될 것인가? 성경은 말씀하고 계십니다. 겸손한 모습으로 예수님은 나의 Boss롤 섬기며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1. 나의 마음속에 있는 권력욕은 무엇입니까? 권력욕에 대한 실패와 좌절의 경험을 함께 나눠보세요.

2. 압살롬은 철저하게 자기를 위하여, 자기의 목적과 야망을 위하여준비하며 살아갔습니다.

    오늘 나는 무엇을 위하여 땀 흘리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올바른 방향을 지향하고 있습니까?

3. 세상에서 1인자 보다 충성스러운 2인자 의식을 지니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2인자 의식을 소유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축복하며 서로를 위해서 함께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권력을 허락하였습니다. 이 권력이 나를 위한 권력이 아니라, 우리의 공동체를 위해 하나님께서 나 같은 사람을 세우신 것입니다.

이제는 주님께서 우리의 보스이심을 고백하며, 겸손히 주님께 묻고 순종함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