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80819] 2018년 8월 19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8-08-23
첨부파일
 


2018819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리더십의 그림자(4),  물욕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254, 440장을 부릅니다.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6:24절을 읽고 나눕니다.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http://www.somang.net로 접속, 819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돈의 가치는 그것을 소유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한 데 있습니다.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 가운데 책망 받았던 하인은 한 달란트(6,000 데나리온, 20년 정도의 급여)를 땅 속에 파묻어 두었다가 주인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악하고 게으른 종아! 네 있는 것도 다 빼앗아 있는 자에게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설교의 요약

   인간은 돈(재물)을 필요로 합니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면 돈이란 무엇일까? 먼저 돈(재물)에 대한 오해 1) 무조건적인 청빈 강조 2) 돈과 재물의 중립적인 존재인식 3) 돈은 하나님의 복이며 가난은 하나님의 징벌이라는 이원론적인 이해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오늘 본문은 산상설교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특별히 마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리라고 돈에 관하여 말씀하십니다. 왜 우리들은 물질에 대한 욕망에 붙잡혀 살아갈까?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6:21)” 인간은 돈을 갖고 자기를 자랑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소유하려는 욕망, 부자가 되려는 욕망, 더 많이 축적하려는 욕망이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조금 더, 조금 더 하면서 더 큰 맘몬을 향해 달려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돈(재물)에 대한 성서적 인식은 무엇입니까? 첫째, 이것이냐 저것이냐? 이는 돈과 하나님을 결정해야 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돈을 사랑하는 것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상반됩니다. 둘째, 인간이 자기 노력과 헌신을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고백하면서, 돈을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위해 돈을 사용하는 청지기의 단계입니다. (재물)은 이웃을 섬기고 나누기 위해 우리에게 맡겨주신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돈에 대한 바른 이해, 돈을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보다 구체적으로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요청되고 있습니다. 마틴 루터는 세 가지의 회심이 필요하다. 마음의 회심, 생각의 회심, 그리고 돈지갑의 회심이다, 요한 웨슬레는 벌 수 있을만큼 벌고, 저축할 수 있을 만큼 저축하고, 줄 수 있을 만큼 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계(가족, 친구, 이웃)에서 진정한 리더십을 갖고 싶으십니까? 돈에 너무 인색하지 마십시오. 남에게 베풀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랑하고, 하나님을 위해 맘몬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맘몬을 사랑하고, 맘몬을 더 얻기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는 어리석음을 버려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맘몬은 이용해야할 대상입니다. 돈이 나를 소유하고 나를 노예처럼 부리지 못하도록 열심히 벌고, 그 돈을 이웃과 하나님을 위해 아낌없이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1.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다고 말씀하십니다.

     오늘 우리는 무엇을 주인으로 섬기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함께 나눠보세요.

2. 하나님을 위해 돈을 사용하는 청지기의 단계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일까? 함께 나눠보세요.

3. 하나님은 사랑해야 할 대상이며, 돈은 지혜롭게 사용해야할 대상입니다.

    사랑해야 할 대상과 사용해야할 대상을 분별할 수 있도록 지혜를 구하며, 함께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물질의 축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물질에 너무 인색하지 않고, 이웃들에게 베풀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를 주옵소서.

 그래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물질을 올바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3 05
1:30 pm

학원선교회

제1교육관 지하1층 제1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