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80318] 2018년 3월 18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8-03-18
첨부파일
2018년 3월 18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타락 : 사랑의 배반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60장, 274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창 3:1~7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3월 18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을 아담과 하와에게 놀이터(playground)로 허락하셨지만, 싸움터(battlefield)로 변질되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 거짓말이 동반된 유혹으로 인간에게 다가온 사탄 마귀 때문입니다(요8:44). 사탄은 어떻게 이성과 지성을 지닌 인간을 유혹해서 무너뜨렸습니까?

 

설교의 요약
이성에 감성을 더하여 무너뜨렸습니다. 사탄 마귀는 이성이 동반된 감성의 거짓말로 인간을 유혹하였습니다. 이성과 이성이 부딪치면 항상 더 논리적인 이성이 이깁니다. 그런데 이렇게 놀라운 이성적인 인간에게 감성이 들어오면 쉽게 무너집니다. 특히 감성의 중심에는 자존심이 있습니다. 자존심을 건드리면 이성적인 사고를 상실합니다. 그리고 사탄은 자존심의 자리에 의심을 심어 놓습니다. 물론 진리에 대한 의심은 우리를 성숙하게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물음은 우리를 타락의 늪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사탄은 하나님을 그리고 하나님의 진실성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사탄의 전략은 간접적인 방식-하나님을 왜곡하여 전달함으로 의심을 품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죽을 것이다’고 단정하였지만, 여인은 ‘죽을까 하노라’하며 의심이라는 미끼에 걸려들었습니다. 계속해서 사탄은 하나님을 이기적이요, 하나님은 위선과 거짓의 신이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축소하거나 과장함으로 매도합니다. 사탄은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합니다. 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아니다’라고 정면도전합니다. ② 하지만 그 이유를 설명할 때에 거짓에 진실을 조금 섞어 사용합니다(4절). 인간의 고상한 자존심을 건드리며 ‘하나님과 맞설 수 있는 존재’라고 금지 명령을 왜곡합니다(5절). ‘하나님과 같은 수준으로 너 자신이 하나님이 될 수 있으며, 너는 네 인생의 결정권자이며, 누구에게 지배를 받거나 제한을 받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유혹합니다.
감성이 풍부한 여성 하와에게 접근했습니다. 여자가 더 영적이며 상상력과 감성이 뛰어난 존재입니다. 바로 그 옆 자리에는 아담이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사탄과 여인의 대화를 살펴보면 ‘너’가 아니라 ‘너희들’, ‘나’가 아니라 ‘우리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옆에 아담이 함께 참여하고 있었지만, 그는 가만히 침묵하고 하와에게 모두 맡겼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대표적인 인간 아담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롬5:12절).
선악과를 먹은 것을 예찬하는 사람들은 선악과를 먹음으로 ① 지혜 없는 자가 지혜자가 되고 ② 억압을 받던 자가 해방자/자유자가 되며 ③ 세상을 저항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믿음의 사람을 호도하는 거짓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인간을 지혜자로 만드셨고, 하나님 이외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전천후적인 자유를 보장하셨으며, 인간은 세상의 모든 것에 도전하고 관리하며 다스리는 독보적인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면서 진정한 저항성을 상실했습니다. 첫 인간 아담과 하와가 받은 유혹을 예수님도 똑같이 받으셨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예수님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문제 해결자이시며, 수많은 물음에 대한 대답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우리 주님으로 고백하는 복을 누리며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1. 악한 사탄 마귀가 내 마음에 심어놓은 의심의 씨앗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 악한 사탄 마귀는 감성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자존심을 상하게 합니다.
나는 어느 때에 자존심이 몹시 상합니까? 어떻게 그러한 순간을 극복하고 있습니까?
3. 악한 사탄 마귀의 시험 앞에 예수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고백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결단하며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하나님, 우리 속에 아담과 하와의 죄에 대한 무너짐이 있습니다.

용서하시고 우리 예수님 안에서 다시 새롭게 태어나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게 하옵소서.

삶의 문제의 해결자이시며 대답이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