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180603] 2018년 6월 3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18-06-03
첨부파일
2018년 6월 3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온유함의 리더십, 모세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⑵ 찬송가 288장, 440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⑷ 민12:3~7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6월 3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우리는 소망교회 3대 담임목사님 청빙을 위해서 기도해야만 합니다. 첫째로 성령의 지혜와 능력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좋은 설교자. 둘째로 성도님들을 위해 기도하고 사랑으로 이끌 수 있는 가슴이 따뜻한 목회자. 마지막으로 한국교회를 지혜와 분별력으로 이끌 수 있는 한국교회의 영적인 지도자를 모시도록 기도해야만 합니다.

 

설교의 요약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종되었던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가나안 약속의 땅까지 인도한 지도자입니다. 그렇다면 모세 지도력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모세는 온유한 사람입니다(12:3). 하지만 모세가 젊었을 때는 난폭하고 급한 성격이었습니다. 모세의 생애 전체를 뒤덮고 있었던 어두운 그림자는 버림받음의 경험입니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부모로부터 고아처럼 버림받았고, 청년이 된 후에는 자기 민족에게 버림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어두움 그림자, 실패의 나락에서 끄집어내어 하나님의 사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모세의 온유함에 대해 세 가지만 언급하려 합니다. 첫째 모세는 자신의 힘과 능력, 지혜와 용기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확인하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자기 한계를 늘 기억하면서 큰 목표를 향해 나갔습니다. 둘째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진멸하겠다고 하나님께서 선언하셨을 때, 자기 목숨을 걸고 하나님께 자기 백성을 위해 탄원/중보기도를 드렸습니다(32:11). 하나님을 향하여 어찌하여?’라는 질문을 할 수 있을 만큼 용기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계자 여호수아를 세운 일입니다. 모세는 가나안을 들어가고 싶었습니다. 그가 가나안 바로 앞에 도착했을 때, 그의 건강은 양호했습니다(34:7).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여호수아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모세를 하나님께서 나의 종이라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과 직접 대면하여 말씀을 나눈 사람이 모세입니다. 그것이 모세의 온유함의 정점이었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그 다음 지도자 여호수아가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멋진 축복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정, 교회사회와 나라의 지도자들입니다. 우리는 온유한 성품을 지니고 있습니까? 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내 삶을 감사한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습니까? 시대의 고통과 고난을 직시하며 우리의 이웃의 아픔을 함께 탄식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태도입니까? “내가 다 할 수 있다. 나 없으면 아무 것도 안 된다는 생각이 아니라, 오히려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온유한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를 고맙게 생각하고, 그 은혜에 놀라워하는 사람입니다.

 

나누기

1. 모세는 참으로 온유한 사람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나는 온유한 성품의 소유자입니까?

    온유한 마음을 위협하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함께 나눠보세요.

2.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는 자기의 한계성을 확인하였지만,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모세의 온유함을 본받을 수 있도록 서로를 축복하며,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온유한 성품의 소유자인 모세가 하나님 앞에 순종하며 겸손히 그의 일을 감당하였습니다. 우리에게도 이런 온유함과 겸손함이 있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주님의 마음으로 귀한 역사를 감당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