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20724] 2022년 7월 24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트위터 페이스북

2022-07-24
첨부파일

2022년 7월 24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제단을 쌓으려거든” (출 20:22-26)

⑴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⑵ 찬송가 311, 208장을 부릅니다.

⑶ 구역식구(가족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⑷ 출 20:22-26절을 읽고 나눕니다.

⑸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⑹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으로 접속, 7월 24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제단을 쌓는다는 말은 신앙인들에게 친숙하고 자주 사용되는 말입니다예배의 특별한 자리주님과 만나는 특별한 시간을 우리는 제단이라고 부르면서 특별하게 여깁니다구약의 믿음의 사람들도 한결같이 제단을 쌓았습니다하나님께서는 제단을 쌓는 것에 대하여 오늘 본문에서와 같이 명령을 하셨습니다이 명령에는 어떤 뜻이 담겨 있는 걸까요이제 더는 제단을 만들지 않고마음의 제단을 생각하는 우리에게 이런 명령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까요?

 

설교의 요약

    “돌로 제단을 만들 때에는 쇠 연장을 대지 말라”(출 20:25)는 말씀을 오늘 우리의 예배의 자리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까요유대교 랍비는 이렇게 해석하였습니다. “철은 사람의 날을 짧게 하려고 창조된 것이요제단은 사람의 날을 길에 하려고 창조된 것이니 짧게 만드는 것이 길게 만드는 것보다 위에 오르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 ()로 만든 무기들은 사람의 생명을 단축시킬 수 있기에 생명과 평화를 가져오는 하나님의 제단을 쌓는 돌에 철을 사용하지 말 것을 명령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제단을 쌓는 것은 죽어야 할 존재가 용서를 받아 생명을 누리고불안과 공포에 살아야 할 존재가 사랑과 평화를 누리게 되는 바로 그 자리가 제단’ 아니겠습니까생명의 제단이 예배의 자리에는 생명을 죽이는 분노와 성냄과 원망과 두려움과 싸움이 있을 자리가 없습니다그래서 사람을 죽이거나 다치게 하는 철은 제단에까지 들어와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랑과 용서와 평화가 놓인 이 제단을 온전하신 예수님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제단’ 위에 놓일 희생 제물이 되신 어린양 예수를 생각하면 또 다른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갈멜산 전투에서 엘리야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하는 돌 12개를 모아서 제단을 쌓습니다그리고 그 제단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고하나님께서 불로 임하여 제물을 받으시고 응답하셨습니다돌로 된 제단은 하나님의 백성곧 하나님께 예배하는 우리들이라는 것입니다우리가 곧 제단의 돌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를 정으로 쪼지 말라는 것은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으시겠다는 말씀이 아닐까요우리 모습이 어떠하든 하나님께서 우리를 제단으로 인정해주시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주십니다우리 위에 온전한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제단은 살리는 곳이며생명을 늘리고 평화가 임하는 곳입니다우리가 진정 제단이라면우리는 이 생명과 평화를 전하는 자들입니다우리를 통하여 세상이 복을 얻고세상에 생명이 들어가며 생명의 역사가 드러나도록 이 일을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나누기

1. 내가 드리는 제단은 어떠한가요쇠 연장을 대지 말라는 말씀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겠습니까?

2. 우리가 살리는 일을 감당하는 제단이라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겠습니까?

마무리기도

    하나님보잘 것 없는 존재를 주님의 제단으로 삼으시고 생명과 사랑과 평화를 전하는 도구가 되게 하심에 감사합니다생명을 약화하는 세상의 힘에 굴종하는 것이 아니라주님 생명을 전하는 은혜의 도구로 사는 주의 백성 되게 하소서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시편 96 :9

온라인 예배

부서 온라인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 : 28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7 05
7:00 pm

군선교부

선교관 지하2층 제2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오늘은 7/15, 목요일 입니다.

TODAY

07 05
7:00 pm

군선교부

선교관 지하2층 제2예배실
일정이 없습니다.

WEEKLY

일정이 없습니다.

기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