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40121] 2024년 1월 21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4-01-21
첨부파일

2024년 1월 21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그 자리가 있는가” (창 35장 1~5)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287장, 312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창 35장 1~5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1월 21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공간(space)과 장소(place)는 차이가 있습니다. 별다른 특징이 없었던 공간은 우리가 그곳을 더 알게 되고 그곳에 가치를 부여하게 되면서 장소가 됩니다. 그 장소는 우리가 느끼는 가치의 중심지가 되는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사무적으로, 혹은 사업을 위해 자주 가는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자주 가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설교의 요약

오늘의 본문은 야곱이 다시 벧엘로 올라가서 제단을 쌓는 이야기입니다. 예전에 야곱은 도망자의 신세로 어머니 리브가의 고향인 하란으로 가던 중, 어떤 곳에 이르게 됩니다. 그가 그곳에서 꿈을 꾸기 전까지 그곳은 그냥 공간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그 공간이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가 됩니다. 한마디로 “그 자리”가 됩니다. 벧엘, 하나님의 집, 그리고 그곳에서 그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야곱은 에서와 화해를 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가나안에 정착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야곱의 딸 디나가 세겜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세겜 사람과 갈등이 생겨납니다. 디나를 폭행한 세겜은 야곱에게 디나를 아내로 달라고 요청합니다.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으면 결혼을 승낙하겠다고 조건을 내 건 후에, 몸이 불편한 틈을 타서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의 가족들을 몰살시키는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로 인해 야곱과 그의 가족들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그곳에서 살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십니다.

위기가 도래했을 때, 하나님은 다시 야곱을 벧엘로 부르셨습니다. 그곳에서 제단을 쌓으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만을 섬기기로 작정하였던 야곱은 이미 가족들과 더불어 이방신을 섬기는 자리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모든 이방 신상과 귀고리와 다른 신을 섬기던 물건을 상수리나무 아래 묻고 벧엘로 올라갑니다. 야곱은 삶의 위기 속에서 다시 벧엘로 올라가는 결단을 합니다. 예배의 자리, 서원의 자리, 하나님과 만난 그 자리로 말입니다. 그 자리는 바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입니다.

그 자리는 바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고, 나는 하나님의 백성, 자녀가 되는 바로 그 자리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살아서 움직이는 그 자리입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는 그 자리입니다. 우리가 잠시 한눈을 팔았다면, 이제 그 모든 것들을 상수리나무 아래에 묻고, 주님 앞으로 다시 나아가십시다. 그 자리로 나아가십시다.


나누기

  1. 온라인으로 예배드리는 것이 나에게 어떤 모습으로 정착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2. 온라인 예배가 “그 자리”인가요, 아니면 다시 돌아가야 할 성전의 예배당이 “그 자리”인가요?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는 어디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마무리 기도

어디에나 계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장소를 초월하는 분이시지만, 우리는 한 장소에서 주님을 만나고, 그 자리에서 주님과 대면합니다. 야곱을 위하여 한 장소를 마련하시고, 그 자리에서 야곱을 만나주신 하나님의 자비를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도 그 자리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우리가 그 자리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그 자리에서 봉사하며, 그 자리에서 은혜를 얻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