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40204] 2024년 2월 4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4-02-04
첨부파일

2024년 2월 4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예수님의 첫 수업” (요 2장 1~11절)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335장, 449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요 2장 1~11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2월 4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요한복음에 나오는 “예수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이야기”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그 동안 들을 수 있었고, 알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 한 번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설교의 요약

가나의 혼인잔치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제자들은 마리아가 예수님을 불러 포도주가 떨어졌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을 들었고, 마리아가 하인들에게 부탁하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예수님께서 하인들에게 돌항아리에 물을 채우라는 명령을 하시고, 하인들이 그렇게 하자,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연회장이 그 포도주를 맛보고 신랑을 칭찬하는 모습을 봅니다. 한마디로 예수님께서 일하시는 모습, 행동하시는 모습을 제자들이 보게 된 것입니다.

포도주가 떨어졌을 때, 예수님께서 포도주 통을 열어보라고, 새 포도주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물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셨고, 물을 채우는 하인들의 순종을 요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물을 항아리에 담는 과정 없이도 충분히 하시고자 하는 일을 이루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님은 그렇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 그러셨을까요?

오늘의 본문은 예수님께서 이적을 베푸실 때 결코 홀로, 단독으로 일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포도주를 만드시는 이적은 물을 나르는 하인들의 수고가 있을 때 가능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물통에 물을 채우는 순종을 통해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시는 이적을 일으키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협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성취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연회장은 이것이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지만 물 떠온 하인들은 알았다고 증언합니다. 이 기적이 어디서 왔는지 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물을 길어 통에 부었고, 그것을 가져다 준 하인들입니다. 이들은 기적을 소유한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바로 이것을 보고 제자들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하인들처럼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 순종을 통하여 기적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그들의 비밀이 되는 것입니다. 나를 따르라! 주님은 오늘도 우리를 향하여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다음의 말씀으로 이어집니다.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바로 주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일에 동참하는 것은 하인으로서는 영광이며, 주님의 일에 충성하는 것은 하인의 본분입니다. 제자들을 모으시는 주님은 제자들에게 하실 일을 맡기십니다.


나누기

  1.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곧 주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것은 하인들에게 그리고 제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2. 주님의 일에 충성하는 것은 하인의 본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충성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마무리 기도

생명의 하나님, 첫 번째 이적으로 생명의 포도주를 만들어 주신 것을 기억합니다. 하인들에게 물을 채우라 명령하신 주님은 그들의 충성을 통하여 이적을 보여 주셨습니다. 하나님, 우리도 그 하인들처럼, 주님의 말씀을 충성되게 따름으로 주님의 기적을 맛보게 하시고, 주님과 함께 하늘의 비밀을 소유한 자로 살게 하시옵소서. 오늘도 참된 제자를 찾으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