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가정)예배교안

[20240303] 2024년 3월 3일 주일말씀 구역(가정)예배 교안

2024-03-03
첨부파일

2024년 3월 3일 주일 구역(가정) 예배자료 “나는 꼭 필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히 12장 1~2절)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83장, 426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히 12장 1~2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3월 3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사순절 셋째주를 보내고 있습니다. 사순절은 실은 세례를 받기 위한 마지막 훈련의 기간이었고, 신앙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는 기간이었습니다. 세례후보자들이 마지막으로 자신의 신앙을 검증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세례후보자들은 금식을 하였는데, 이 금식은 고행에 참여하는 의미라기보다 자신에 대한 성찰을 위한 의미가 많았습니다. 과연 나에게 얼마나 많은 것이 필요한가?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는가?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은 정말 가치가 있는 것인가? 이러한 것들을 묻는 금식이었습니다. 우리도 이러한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설교의 요약

인간은 벌거벗은 몸으로 태어납니다. 하지만, 태어난 후부터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것들이 붙고 또 붙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언제 쓰게 될지 모르는 많은 물건들을 우리는 저장하고 보관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모으다 보면 자칫 우리가 이것들에 의해서 나의 정체성이 규정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인 히브리서 말씀은 우리에게 이렇게 권면합니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히 12:1). 히브리서 말씀은 우리를 경주자로 묘사합니다. 달리기를 하는 운동선수라고 표현합니다. 이 때, 달리는 운동선수에게 가벼움은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우리는 어딘가 목표를 향하여 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목표는 무엇인가요? 성경은 예수님께서 달려가셨던 목표지점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2). 예수님께서는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하는 사명에 불타셨고, 그것을 위해 인생을 올인하셨습니다. 십자가를 지시고, 부끄러움을 개의치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명을 이루시고,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인생을 마무리하고 싶은가요? 모든 것이 끝나고 우리는 홀로 남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설 것입니다. 그 때 우리는 누구일까요? 이 물음을 물으며 단 한 번 뿐인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는 꼭 필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이 결단이 우리에게 희망이 되고, 해방을 주고, 기쁨을 줄 수 있기를 원합니다.


나누기

  1. 우리가 쉽게 버릴 수 없어서 저장하고 보관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2.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라는 책의 저자는 설레는 물건만 잘 골라서 남기고 나머지는 버리라고 말합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늘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는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달리기 하는 사람이 맨발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얇고 가벼운 옷을 기뻐하듯이 우리 또한 인생의 경주자로써, 가진 것의 무거움을 느끼며 살아가게 하여 주옵소서. 이번 사순절 기간은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 성찰의 기간이 되게 하시고, 다시 가벼워지고, 방향을 분명하게 잡는 성숙의 시간, 참된 자유와 해방을 얻는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
온라인지구

맞춤메뉴

새가족
새가족
영유아유치
영유아유치
어린이
어린이
청소년
청소년
청년
청년
성인
성인
실버
실버
장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