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구독

ic_info구독 사용방법

해당 카테고리에 새로운 콘텐츠를 모아보기 원하시면 구독을 추가해주세요 마이페이지 > 내구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c_info

기도의 모범

누가복음 22:39~46

김경진 목사

2025.03.30

btn_switch

누가복음 22:39~46

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40

그 곳에 이르러 그들에게 이르시되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하시고

41

그들을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43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기도의 모범” (눅22:39~46)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370장, 361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1.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하고 기도할만한 때가 있으셨습니까?

<설교의 요약>

  겟세마네에서 예수님은 수난과 죽음을 예견하시면서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누가복음은 “습관을 따라” 가셨다고 하였습니다. 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에는 감람산에서 쉬고 주무셨는데, 그 날도 습관을 따라 평소 늘 계시던 일상의 장소에서 예수님은 기도하셨습니다. 유다가 예수님을 팔려 하는 상황에서도 다른 곳에 숨어 수난을 모면하지 않으시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순종의 결단을 하고 계셨습니다.

  그 곳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셨습니다. 내 뜻과 하나님의 뜻이 맞지 않을 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을 때에라도, 고통과 박해 가운데 믿음을 잃지 않도록 말입니다. 예수님은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땀이 핏방울같이 되었습니다. 천사들까지 와서 힘을 더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일은 너무도 힘겨운 일이었던 것입니다.

  제자들은 슬픔 때문에 기도하지 못했습니다. 슬픔 때문에 기도가 막히고, 믿음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지독한 슬픔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합니다.

  본문 앞에서 예수님은 베드로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시험에 들지 않기를 위해 기도하셨다고 말씀하셨었습니다. 오늘도 기도할 수 없는 이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와 같은 연약한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계십니다.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의 가사처럼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기 위한 힘겨운 과정, 슬픔을 이기며 믿음을 지켜나가는 힘겨운 싸움에 주님께서 제일 먼저 계셨고,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며 격려하십니다.

  늘 기도하는 자리를 만듭시다. 즐거울 때 기도하고, 어려우면 더욱 기도합시다. 믿음을 지키며 슬픔으로 영혼이 잠들지 않도록,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기도합시다. 우리 주님께서 오늘도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고 계십니다.

<나누기>

1. 기도가 잘 되기도 하고, 기도가 잘 안되기도 했던 경험이 있으십니까? 기도가 잘 되었던 이유와, 기도가 막히고 어려웠던 이유가 특별히 있으셨습니까?

2.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구역이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힘겨운 믿음의 길에서 서로를 위해 중보하고 격려하며 함께 감당하는 구역이 되기를 위대 기도합니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오늘 수난의 자리로 나가시면서 간절히 기도하신 예수님의 감람산 기도를 묵상합니다. 철저히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 간절히 기도하신 주님의 모습을 우리도 따라가길 원합니다. 우리의 육신이 연약하오니, 우리의 기도의 자리에 성령께서 함께 하여 주셔서, 우리도 주님처럼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며 순종하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nnection Car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