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구독 사용방법

누구를 위해 기도할까(3)
사도행전 13:1~3
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누구를 위해 기도할까(3)” (행13:1~3)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320, 495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 누구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 원수들, 영적 지도자들, 병든 자들, 세계 각지 박해받고 있는 믿음의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설교의 요약>
우찌무라 간조 –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
우리는 영혼구원과 복음전파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친히 먼저 행하셨고, 또한 우리에게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 복음전파는 주님께서 오신 목적이며, 주된 사역이며, 제자들에게 맡기신 사명입니다.
두 번째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기도를 통하여 선교의 역사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 성도들에게 복음전파를 위한 기도를 부탁했습니다. 안디옥교회는 처음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가 사용된 교회입니다. 안디옥 교회는 바나바와 바울을 최초의 선교사로 세우기 전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성령께서 ‘불러 시킨 일’이었습니다. 교회는 선교에 동참하고 후원하였습니다. 선교는 기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금식과 기도가 선교의 문을 열었습니다.
세 번째는 역사 속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짧은 해외선교 역사 속에서 선교와 더불어 강조된 것은 기도였습니다. 윌리엄 캐리는 기도 없이는 선교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20세기 선교를 위한 기도운동 속에 전 세계에 복음 전파가 일어납니다. 현재 세계 인구 33%나 되는 사람들이 되기까지 한 세기 동안 14억 5천 만명의 기독교 인구가 증가했습니다.
네 번째는 사탄과의 영적 전쟁이기 때문에 기도해야 합니다. 사탄은 복음 전파를 가로막습니다. 예수님께서 거라사 지방으로 갈 때에 귀신이 가로막습니다. 풍랑에 제자들은 두려움에 빠졌습니다. 이것이 선교 현장이고 기도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마음이 잃어버린 영혼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까지 이르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십니다. 영혼구원과 복음전파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과 우리의 마음을 동기화하는 가장 강력한 영적 훈련입니다.
기도를 통해 우리의 영적 시야가 나의 삶의 지경을 넘어 열방을 향하게 될 것입니다. 나를 넘어 하나님의 시선이 머무는 저 지평선 끝, 열방을 향해 영적 시야가 활짝 열리는 것입니다. 교회는 잃어버린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구조선과 같습니다. 선교는 교회의 본질입니다. 우리의 기도가 네 겹을 넘어,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한 중보를 넘어, 온 세상과 열방을 품는 기도로 자라가게 되기를 바랍니다.
<나누기>
- 영혼구원을 위해, 복음전파를 위해 함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누구를 위해 기도할까?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우리가 기도를 통해 동기화하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 애쓰는 주님의 아들과 딸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한 사람의 영혼이라도 찾기를 원하시는 그 주님의 마음을 가슴에 품고, 늘 기도에 힘쓰며 복음전파에 애쓰는 우리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