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구독

ic_info구독 사용방법

해당 카테고리에 새로운 콘텐츠를 모아보기 원하시면 구독을 추가해주세요 마이페이지 > 내구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c_info

선함의 번짐 : 은혜에서 사명으로

에베소서 2:8~10

김경진 목사

2026.01.11

btn_switch

에베소서 2:8~10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선함의 번짐 : 은혜에서 사명으로” (엡2:8~10)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304, 310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1. 내가 선한 일을 할 때, 보상이나 인정을 기대하는 마음은 없었는지 돌아봅시다.

 

<설교의 요약>

기독교가 말하는 선함과 세상이 말하는 선함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 사회에서는 “선행도 스펙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입시 점수가 되고, 사회공헌 경험은 취업의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 세상이 말하는 선행의 종착지에는 ‘나’의 이익이 있습니다. 여러 종교도 내가 먼저 선을 쌓아야 나중에 구원을 얻는다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에베소서 2장 8-9절은 말합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일반적으로 선행은 구원을 얻기 위한 조건입니다. 그러나 에베소서는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만, 부모의 자녀이기 때문에 모든 돌봄을 거저 받습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기 전에 이미 구원이 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행의 동기는 두려움이나 욕망에서 오지만, 기독교 선행의 동기는 구원을 선물로 받았다는 기쁨과 감사에서 옵니다.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 나오는 할머니는 양파 줄기를 붙잡고 불바다에서 올라오다가, 다른 죄수들이 매달리자 “이건 내 양파야!”라며 발로 걷어찼고, 양파는 끊어져 다시 떨어졌습니다. 그녀에게 선행은 ‘나만 구원받기 위한 밧줄’이었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유산을 위해 효도한다면 그것은 거래입니다. 하지만 참된 효도는 아무 조건 없이 기르고 먹여주신 은혜에 보답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마음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선행은 하나님을 향한 ‘우주적인 효도’입니다.

10절은 말합니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만드신 바’는 헬라어로 ‘포이에마’, 즉 ‘걸작품’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시 빚으신 이유는,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선하심을 세상에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선행은 내 스펙이 아니라, 하나님의 솜씨를 드러내는 ‘전시’입니다. 일터에서 정직을 지키는 것, 가정에서 축복의 말을 하는 것,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곳에서 누군가를 섬기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증명하는 삶입니다.

이번 한 주간, 누군가에게 작은 선을 베풀 때 이렇게 고백해 보십시오. “이것은 내 선함이 아니라, 나를 먼저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번져가는 것입니다.” 그때 우리의 선행은 ‘스펙’이 아니라 ‘복음’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포이에마’답게, 여러분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선하심을 온 세상에 번지게 하시기 바랍니다.

  

<나누기>

1. 내가 해왔던 선한 일들을 돌아볼 때, 거래와 감사의 마음 중 어느 쪽이 더 컸는지 나누어 봅시다.

2. 한 주간 나를 통해 하나님의 선하심을 드러낼 구체적인 선한 일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사랑의 번짐이라는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주제를 받아들고 우리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를 주님의 말씀을 통해 배웁니다. 이 말씀이 우리 마음 가운데 새겨지게 하시고, 또 이 말씀이 우리를 새롭게 하여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역사가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Connection Car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