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구독

ic_info구독 사용방법

해당 카테고리에 새로운 콘텐츠를 모아보기 원하시면 구독을 추가해주세요 마이페이지 > 내구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c_info

선함의 번짐 : 이것들을 생각하라

빌립보서 4:8~9

김경진 목사

2026.01.04

btn_switch

빌립보서 4:8~9

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9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선함의 번짐 : 이것들을 생각하라” (빌4:8~9)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552, 286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 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1. 최근에 어떤 생각이 나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주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그때 어떤 결과로 이어졌는지 나누어 봅시다.

 

<설교의 요약>

창립 50주년을 준비하는 2026년, 우리 공동체의 혈류 속에 ‘선함’이 흐르게 해야 합니다. 바울은 그 선함이 우리의 생각에서 시작된다고 말하며, 감옥 속에서도 “이것들을 생각하라”고 외칩니다. 뇌과학자들은 뇌가 외부 세계를 예측하고, 그 예측이 현실을 만든다고 말합니다. 내 생각의 필터가 내 현실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우리가 채워야 할 생각의 덕목을 6가지로 제시합니다. ‘참됨’은 가면을 쓰지 않는 진실한 태도입니다. ‘경건’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하나님 앞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품격입니다. ‘옳음’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바른 길을 선택하는 용기입니다. ‘정결함’은 계산이나 사심 없는 순수함입니다. ‘사랑받을 만함’은 곁에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따뜻함입니다. ‘칭찬받을 만함’은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조차 하나님을 느끼게 하는 영향력입니다.

요즘은 진실보다 선동이 난무하는 세상입니다. 바울도 비방과 거짓으로 감옥에 갇혔지만, 억울한 상황 속에서도 참됨과 경건과 옳음을 선택했습니다. 바울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고 말합니다. 선함은 생각에서 시작되어 행동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여러분이 건네는 따뜻한 말 한마디, 정직한 거래,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섬김이 바로 선함이 번져가는 통로입니다.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는 약속이 있습니다.

이러한 덕목들을 삶으로 살아낸 사람이 요셉입니다. 그는 유혹 앞에서 “내가 어찌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라고 외쳤고, 억울한 세월 속에서도 복수 대신 옳음을 선택했습니다. 성경은 반복해서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선함을 생각하고 선함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선함의 번짐은 오늘 여러분이 마음속에 품는 ‘한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비난할 거리가 보일 때 칭찬할 것을 찾으십시오. 거짓된 소문이 들릴 때 참된 진실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우리가 이렇게 ‘이것들을 생각하며’ 살아갈 때, 우리 소망교회의 영적 신경망에는 그리스도의 생명수가 가득 흐르게 될 것입니다.

  

<나누기>

1. 6가지 생각의 덕목 중에서, 내게 가장 필요하거나 도전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한 주간 어떤 생각의 필터를 사용하여 선함을 실천할 수 있을지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살아계신 하나님, 우리에게 ‘생각’이라는 귀한 선물을 주심에 감사합니다. 우리가 세상의 어두운 소식과 부정적인 생각에 마음을 내어주지 않게 하시고, 오직 참되고, 경건하며, 사랑받을 만한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게 하옵소서. 우리 소망교회 성도들의 생각이 선함의 발원지가 되어, 우리 사이의 모든 마디마다 생명의 수액이 흐르게 하여 주시옵소서. 2026년 한 해 동안 우리가 선한 것을 생각하고 행할 때, 평강의 하나님이 우리와 동행하시는 기쁨을 누리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nnection Car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