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구독

ic_info구독 사용방법

해당 카테고리에 새로운 콘텐츠를 모아보기 원하시면 구독을 추가해주세요 마이페이지 > 내구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c_info

소통과 이해를 위한 신앙

느헤미야 8:7~12

김경진 목사

2024.10.27

btn_switch

느헤미야 8:7~12

7

예수아와 바니와 세레뱌와 야민과 악굽과 사브대와 호디야와 마아세야와 그리다와 아사랴와 요사밧과 하난과 블라야와 레위 사람들은 백성이 제자리에 서 있는 동안 그들에게 율법을 깨닫게 하였는데

8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

9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와 백성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이 모든 백성에게 이르기를 오늘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며 울지 말라 하고

10

느헤미야가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11

레위 사람들도 모든 백성을 정숙하게 하여 이르기를 오늘은 성일이니 마땅히 조용하고 근심하지 말라 하니

12

모든 백성이 곧 가서 먹고 마시며 나누어 주고 크게 즐거워하니 이는 그들이 그 읽어 들려 준 말을 밝히 앎이라

2024년 10월 27일 주일 구역(가정예배자료

소통과 이해를 위한 신앙” (느 8장 7-12)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516장, 586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느 8장 7-12절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구역예배를 마칩니다.

<인터넷 참조> http://www.somang.net 으로 접속. 10월 27일자 주일예배 말씀

 

생각하기

좋은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잘 드리는 예배는 어떻게 드리는 예배일까요?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할까요?

 

설교의 요약

좋은 예배에 대한 한 가지 기준은 ‘재연의 관점’입니다. 마치 연극을 하듯이 예배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관점입니다. 예를 들어 연극에는 대본을 따라 무대에서 연기를 하는 배우가 있습니다. 물론 연극에 몰입하고 함께 하는 관람자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의 예배는 유대교의 제사를 비롯하여 중세 카톨릭과 정교회 그리고 심지어 개신교회에서도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세례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두 번째는 예배를 ‘이해의 관점’에서 다루는 유형입니다. 이러한 이해는 인문주의(humanism)의 영향을 받은 종교개혁가들이 주장한 것으로 예배자의 이해를 돕고 교화(edification)에 초점을 둔 예배라 할 수 있습니다. 중세에서 종교개혁으로 넘어가던 시기에 ‘재연의 관점’과 ‘이해의 관점’이 충돌하게 되었습니다. 중세 교회는 라틴어로 예배를 드렸는데 라틴어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심지어 많은 사제들이 라틴어를 몰랐습니다. 즉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로 예배가 드려졌던 것입니다. 하지만 종교개혁가들은 이러한 예배에 대해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내가 왜 예배하는지, 하나님의 말씀이 어떠한지 그 해석을 듣고 싶어 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오늘 본문의 말씀은 그 개혁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던 시기에 그들은 성전을 건축하고 예루살렘 성벽을 중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모세의 율법을 들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말씀에 대한 간절함이 있었고 무엇보다 자발적으로 나와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때 에스라가 히브리어로 율법을 낭독하였는데 아람어로 통역해 주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말씀을 해석하여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다 울었습니다. 감동이 있었던 것입니다.

 

말씀을 통역하고 해석하며 말씀을 잘 전달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 감동하고, 함께 울며, 함께 기뻐하며, 함께 나누며 살아가는 것이 이해를 추구하는 예배의 모습입니다. 소망교회는 이해를 추구하는 예배를 지향합니다. 전통적인 장로교회로서 제의적인 요소도 있고 재연의 요소도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적용하는 소망교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나누기

  • 좋은 예배는 어떠한 예배인지 각자의 생각이나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동하며 기뻐했던 적이 있나요? 하나님의 말씀이 잘 들리고 나에게 구체적으로 경험된 적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귀한 말씀을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가 말씀을 읽고 들을 때에 성령을 통하여 온전한 이해가 이루어지기를 원합니다. 자발적인 마음을 주시고 읽고 전하는 자에게 능력을 주시며 해석하고 통역하고 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지혜로 역사하여 주시옵소서. 말씀이 밝히 드러나 모두가 그 기쁨으로 살아가는 우리 소망교회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nnection Car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