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구독 사용방법
요시야가 일찍 죽지 않았다면 역사는 달라졌을까
열왕기하 23:25
25
요시야와 같이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을 따라 여호와께로 돌이킨 왕은 요시야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
열왕기하 23:28~30
28
요시야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요시야 당시에 애굽의 왕 바로 느고가 앗수르 왕을 치고자 하여 유브라데 강으로 올라가므로 요시야 왕이 맞서 나갔더니 애굽 왕이 요시야를 므깃도에서 만났을 때에 죽인지라
30
신복들이 그의 시체를 병거에 싣고 므깃도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그의 무덤에 장사하니 백성들이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를 데려다가 그에게 기름을 붓고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았더라
“요시야가 일찍 죽지 않았다면 역사는 달라졌을까” (왕하23:25,28~30)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292, 434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1. 선하게 살려고 노력해도 잘 되지 않거나, 정직하게 살았는데 오히려 손해를 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때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
<설교의 요약>
요시야는 유다 역사상 가장 선한 왕이었습니다. 성전을 수리하다 발견한 율법책을 읽고 회개했으며, 백성들과 함께 언약을 세우고 모든 우상을 철저히 제거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을 따라 여호와께로 돌이킨 왕은 요시야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는 최고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성경을 읽는 독자라면 이런 왕이 나타났으니 하나님께서 큰 복을 주시리라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시야는 39세의 젊은 나이에 므깃도 전투에서 허망하게 전사합니다. 그 이후 남유다에는 더 이상 선한 왕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선한 왕 요시야가 더 오래 살았다면 유다의 역사가 달라졌을까요? 성경의 답은 “아니오”입니다. 선한 왕들이 잠시 희망을 주지만, 이미 쌓아온 죄로 인해 인류의 역사는 멸망과 심판을 향해 가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음을 향해 가는 운명을 거스를 수 없습니다. 바울은 고백합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그러나 바울은 이어서 감사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인류의 역사는 요시야가 조금 더 오래 산다고 달라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인류의 역사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우리의 선함으로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지만,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구원이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생명과 희망과 구원이 있습니다. 주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시고, 이것이 바로 복음입니다. 그러므로 이 복음에 대한 믿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나누기>
1. 우리의 선함이나 노력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음을 고백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음을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을 믿고, 이 구원의 은혜를 날마다 누리며 거룩한 자녀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합시다.
<마무리 기도>
살아계신 하나님, 우리는 죄인입니다. 이 운명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고백하오니, 우리를 구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심을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그 구원의 은혜를 믿음으로 누리며 이 땅에서 거룩한 자녀로 살아가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