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구독

ic_info구독 사용방법

해당 카테고리에 새로운 콘텐츠를 모아보기 원하시면 구독을 추가해주세요 마이페이지 > 내구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c_info

자녀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

신명기 6:6~9

김경진 목사

2025.05.04

btn_switch

신명기 6:6~9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자녀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 (신6:6~9)

(1)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2) 찬송가 563, 559장을 부릅니다. 

(3) 구역식구(가족) 중 한 분이 기도합니다.  

(4) 본문을 읽고 나눕니다. 

(5)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6) 마무리기도와 주기도로 마칩니다.

<생각하기>

  1. 자녀가 내 마음대로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된 때는 언제입니까?

<설교의 요약>

  어린이들은 하나님께서 각 가정에 주신 선물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어갈 희망입니다. 여러분에게 자녀는 어떤 존재입니까? 

  신앙교육의 문제는 어떠합니까? 아이들을 유아세례를 받게 하며 부모들이 신앙으로 양육하고자 하지만,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기대하시는 것은 구체적인 실천입니다. 먼저는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입니다. 신앙교육의 주체는 교회학교만이 아니라 부모들입니다. 어떻게 자녀들에게 교육할 수 있을까요?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입니다. 가르치기 전에 부모부터입니다. 마음은 지성과 감정, 의지를 모두 포함하는 전 인격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먼저 부모의 삶을 이끌어가는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로 가득하면, 자연스럽게 생명수가 흘러넘칩니다. 아이는 부모 안에 있는 평안과 기쁨, 소망에 자연스럽게 이끌립니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하고 아름다운 신앙 전수의 통로입니다. 자녀들은 부모가 정말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된 삶을 사는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의 마음판과 영혼 깊숙한 곳에 선명하게 새겨 넣으려면, 부모의 의도, 끈기, 창의성, 열정적인 노력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아이들의 실제적인 삶과 연결되길 바랍니다. 앉았을 때나, 길을 갈 때나, 일어섰을 때나, 누웠을 때나, 가정과 일상의 삶에서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말씀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신앙교육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부모의 모습이 자녀를 감동시킵니다. 자녀는 부모의 등을 보며 자랍니다. 부모의 말과 행동, 신앙의 모습을 보며 배우는 것입니다. 부모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교회를 섬기며, 신실한 믿음과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그것을 배웁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부모의 사명을 기억하며, 날마다 하나씩 꾸준히 실천하려 애쓸 때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에, 자녀들에게 놀라운 역사를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나누기>

  1. 나의 등은 어떠한 모습입니까? 자녀들과 손주들이 볼 때 나의 신앙의 모습을 보며 배울만한 점들이 있습니까?
  2. 우리의 가정에서 자녀들과 손주들 신앙교육을 위해 무엇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마무리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오늘 어린이 주일을 보내며, 또한 어린아이들에게 유아세례를 베풀며,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신앙을 우리의 자녀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지를 오늘 주님의 말씀을 통해 배웁니다. 우리 부모들이 먼저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단단히 새기게 하시고, 사랑의 무기를 장착하여 날마다 어디에서든지 주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함으로 우리의 자녀들이 진정한 신앙의 자리에서 주님을 섬기며 따르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nnection Card

- -